[국문학] 판소리- 연희를 중심으로

 1  [국문학] 판소리- 연희를 중심으로-1
 2  [국문학] 판소리- 연희를 중심으로-2
 3  [국문학] 판소리- 연희를 중심으로-3
 4  [국문학] 판소리- 연희를 중심으로-4
 5  [국문학] 판소리- 연희를 중심으로-5
 6  [국문학] 판소리- 연희를 중심으로-6
 7  [국문학] 판소리- 연희를 중심으로-7
 8  [국문학] 판소리- 연희를 중심으로-8
 9  [국문학] 판소리- 연희를 중심으로-9
 10  [국문학] 판소리- 연희를 중심으로-10
 11  [국문학] 판소리- 연희를 중심으로-11
 12  [국문학] 판소리- 연희를 중심으로-12
 13  [국문학] 판소리- 연희를 중심으로-13
 14  [국문학] 판소리- 연희를 중심으로-14
 15  [국문학] 판소리- 연희를 중심으로-15
 16  [국문학] 판소리- 연희를 중심으로-16
 17  [국문학] 판소리- 연희를 중심으로-17
 18  [국문학] 판소리- 연희를 중심으로-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문학] 판소리- 연희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판소리의 장르 규정
Ⅲ 판소리의 발생
ⅰ)광대소학지희 기원설
ⅱ)무가.제의 기원설
ⅲ)중국의 강창문학 영향설
Ⅳ 판소리의 담당층과 그 추이
Ⅴ 판소리 공연의 양상과 청(관)중
ⅵ) 판소리 유파
Ⅶ) 판소리의 가창방식
ⅰ) 허두가와 판소리 구성요소ⅱ)광대의 4대요건 ⅲ) 판소리 장단과 선율
Ⅷ) 판소리의 자료 개관(12마당)
Ⅸ 마치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판소리는 17.18세기에 나타난 한국의 독특한 연예 형태이다. 그러나 판소리의 장르적 성격이나 형성 과정 등은 명확하게 제시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 이유로 판소리가 대체로 사회의 하부 계층인 광대에 의하여 전승되어 왔기 때문에 그 기록 자료가 불비한 점, 그리고 판소리의 구비문학적 속성 때문에 그 전승 관계가 불명한 점 등을 들 수 있다.
지금까지 연구된 판소리의 장르규정에 대한 발췌와 판소리의 발생에 대한 연구들을 살펴보았고, 판소리 담당층과 시대 변화에 따른 그 추이, 판소리 공연의 양상과 청중의 역할을 확대하여 기록하고, 그 외 판소리의 가창방식과 판소리 자료들을 간략하게 개관해 보았다.

Ⅱ 판소리의 장르 규정
지금까지의 판소리의 장르규정은 ‘장르‘가 문학의 문제라는 점에 견인되어 문학적인 측면, 즉 辭說을 중심으로 한 문학적 분석에 치중하여 연구되어 왔다. 물론 음악적 측면과 연극적 측면의 연구가 없지 않으나 문학적 측면의 연구에 비해 빈도가 적은 실정이다.
참고문헌
강한영 판소리(교양국사총서28,세종대왕기념사업회,1977)
장덕순외 한국문학사의 쟁점(집문당,1993)
김학주 중국의 강창문학과 판소리(동아문화 제6집)
윤혜준 판소리의 음악적 구조연구(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1989)
김연숙 판소리 창자의 기능 양상(서강대학교 석사학위 논문,1983)
최동현 판소리 명창과 고수 연구(신아출판사,1997)
민족음악적 관점에서의 판소리 연구(문학아카데미,1991)
판소리의 전통음악으로서의 공연예술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학술진흥단)
김동욱 판소리 장르의 비교적 연구
최래옥 구비문학론(한양대출판부,1993)
송태호 판소리의 장르연구
-판소리 장르 규정의 문제점을 중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