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뿐만 아니라 우리의 의식이나 상상 또한 가치를 부여받게 되면서 서구에서는 체계적인 환상문학에 대한 정의가 시도되기도 했다.
이번 발표에서는 소설, 영화, 게임 등에서 인간세상에서 불가능 한 것을 나타낸 것들을 살펴보고 왜 그런 것들이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지, 판타지적인 것들의 장단
판타지문학의 급부상
‘판타지문학은 현대인의 욕망을 반영하면서, 소설, 게임, 애니메이션, 영화에 이르기까지 큰 인기 몰이를 하고 있다.’
고대 신화에서부터 현대의 소설, 게임, 애니메이션과 영화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눈은 계속해서 환상을 쫓아왔다. 60년대 이래 젊은 세대는 순수문학을
영화인 <반지의 제왕>에 대해서 극찬을 아끼지 않으며 보려고 하고, 온라인 게임 유저들이 새벽이 밝아오는 줄 모르며 <라그나로크> 게임을 하는 것을 보면, 오늘날 사람들이 판타지문학과 환상적 요소에 많은 관심을 갖는 것 같다. 그 이유는 그 속에서 벌어지는 일들은 인간 세계에는 실제로는 없으나
영화인 <반지의 제왕>에 대해서 극찬을 아끼지 않으며 보려고 하고, 온라인 게임 유저들이 새벽이 밝아오는 줄 모르며 <라그나로크> 게임을 하는 것을 보면, 오늘날 사람들이 판타지문학과 환상적 요소에 많은 관심을 갖는 것 같다. 그 이유는 그 속에서 벌어지는 일들은 인간 세계에는 실제로는 없으나
문학 소재들이 조립되고 변형되어 소설에 등장한다. 또 김영하는 새로운 작품을 쓸 때 자신의 작품을 고정된 그물로 얽어매려는 모든 해석 방식을 재빠르게 배반하고 달아난다. 나르시시즘적인 인물 유형이나, 실제와 환상을 오가는 구성 방식, 단절을 지향하는 고독한 인간들, 죽음이나 에로티시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