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에 등장한다. 또 김영하는 새로운 작품을 쓸 때 자신의 작품을 고정된 그물로 얽어매려는 모든 해석 방식을 재빠르게 배반하고 달아난다. 나르시시즘적인 인물 유형이나, 실제와 환상을 오가는 구성 방식, 단절을 지향하는 고독한 인간들, 죽음이나 에로티시즘의 미학화 등은 여러 작품들에서 자주
대한 깊이 있는 탐색만이 이 절망적 상황에 놓인 소설이 나아가야 할 운명적 모습임에도 불구하고 이 때 등장한 문학 작품들에서는 이러한 문학이 갖춰야할 본질적인 의미를 찾기 힘들다
김영하의 첫 소설집인『호출』은 그런 점에서 돋보인다. 11편의 단편이 실린 그의 소설집을 관통하고 있는 세계
현실적이고 안전한 길을 택하는 다수의 사람들을 왕따 중학생 못과 모아이는 언인스톨시켜 버렸다.
이 소설은 삶의 의미는 무엇이며, 삶의 의지를 갖고 살아간다는 것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묻는다. 또한 이 소설의 제목 「핑퐁」이 의미하고 있듯이 진정한 소통의 대화에 대한 가능성도 시도해본다.
해답을 주었다.
소설 《빈처》와 《술 권하는 사회》는 1920년대 초두에 나온 비판적 사실주의 작품인 것으로 하여 소설사적의의를 가진다.
소설 《빈처》에서 작가는 생활의 곤경에서 모대기는 양심적인 인텔리의 가정생활에 대한 진실한 묘사를 통하여 식민지사회 현실의 죄악을 폭로하고 있다.
인물을 통해 그 사회의 중심을 그리고자 하는 소설의 특성 때문에 황진이가 주목받는다는 주장이다. ‘부재성’은 그녀에 대한 사실적 기록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녀의 삶에 대한 구체적 사실이 없다는 점이 오히려 작가들의 상상력을 자극한다고 볼 수도 있다. 우미영,「복수(複數)의 상상력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