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호빗이나 드워프 같은 종족과 함께 살아가고, 그 속에서 특별히 우월하게 보이지도 않는다. 판타지는 이처럼 실제 인간 세상과는 다른 세계를 그려냄으로써 현재 인간 존재의 위치와 의미를 다시 생각해보게 한다. 판타지의 세계는 모든 것을 인간중심으로 생각하고 편집했던 근대적 세계 인식
온라인 게임은 정보통신사회에서 하나의 새로운 문화컨텐츠이자 산업으로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95년 ‘바람의 나라’를 시작으로 온라인 게임의 주류장르인 MMORPG시장이 성장하기 시작하여 현재에는 세계 최고 수준의 게임강국이 되었고 특히 중국 시장에 활발하게 진출하고 있다
드래곤이 등장한다던가 하는 허구적 특징도 나타나야만 사실성을 기반으로 하는 소설의 범주에서 판타지소설의 의미를 가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존더겔트(R. A. Zondergeld, 1975)가 말하길, 환상문학은 어두운 본능적 충동의 표현으로, 환상성에서는 성적 소망을 명백히 인식할 수 있다고 했다.
판타지, 퓨전 판타지 혹은 신무협, 무예, 무협소설이라고 적혀있는 한국 작품들로만 한정함을 밝혀둔다.
그렇게 범위를 한정하면 우리나라에서 최초의 판타지소설은 1996년에 출간된'바람의 마도사'로가 된다. 그 당시에 판타지는 상당히 마니아적인 장르였으나, 1998년에 드래곤라자가 성공한 후, 대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