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화지도 방안’(이덕호, 1994), ‘미술과에서 창의력 신장을 위한 판화영역의 다양한 표현 방법에 관한 연구’(김남권, 1995) 등 표현지도의 창의력 신장과 관련된 논문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위와 같은 논문들은 현재 실시되고 있는 판화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판화학습의 다양한 표
교육자들의 주장으로 아이스너의 입장이다. 미술의 제반 능력은 표현 기회를 많이 부여하는 소극적인 입장보다는 적극적이고 합리적이며 체계적인 지도를 통해 육성된다는 적극적인 관점이 필요하며 목표와 내용을 명확히 하여 그것을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지도하여 학습자의 미술적 능력의 발달
Ⅰ.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
하나의 미술작품이 존재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예술가는 일반적으로 경제적 상황이나 삶의 양식적 측면에서 사회현실과는 무관한 존재로 여겨져 왔다. 그들이 남긴 예술품은 그 시대에 따른 시대적 상황과 문화, 풍습 등에 호응한 것도 있고, 또는 거기에 반발하였거
교육과 잠재적인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다.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는 일반적으로 인지적 발달이 늦는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 장애로는 자폐증과 학습이나 언어와 같은 특정발달장애로 구분하고 있다. 이들의 특징은 우선 말이나 지능의 발달이 "늦다"는 점이
Ⅰ. 종이판화
1. 종이판화의 특성
종이판화는 종이가 갖고 있는 풍부한 표정으로 다른 판형의 특성을 폭넓게 수용하여 그 특성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여러 판형( 볼록판형, 오목판형, 평판형, 공판형 )중 가장 단순한 볼록판형이다.
(2) 직접법이 아닌 판에 의해 찍혀지는 것이므로 계획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