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미술과에서 특히 소홀히 하고 있는 판화교육의 좀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일 수 있는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려는 것이 목적이다. 초등학생들은 저학년까지는 그림을 통해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는 것에 흥미를 느끼며 즐겁게 참여하다가 점차 고학년에 올라올수록 그리는 것에 자신과 흥미
주제와 형식의 개념을 널리 퍼뜨리기 위해 그는 장인과 판화가를 위한 학교를 운영했다. 그의 주변의 플랑드르 화파 중에서 자코프 조르댕과 안토니 반 데이크는 고유의 기법을 지닌 뛰어난 거장들이다. 17세기에 헤르쿨레스 세헤르스는 판화제작중에 드로잉과 에칭에 의한 풍경화를 고안해냈다. 그는
Ⅰ.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
하나의 미술작품이 존재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예술가는 일반적으로 경제적 상황이나 삶의 양식적 측면에서 사회현실과는 무관한 존재로 여겨져 왔다. 그들이 남긴 예술품은 그 시대에 따른 시대적 상황과 문화, 풍습 등에 호응한 것도 있고, 또는 거기에 반발하였거
주제에 맞게 아름답고 개성적으로 구상하도록 도와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표현 대상에 대한 깊은 인식은 창의적 표현으로 이끌어 주는 요체가 된다. 표현 대상에서의 인식 방법은 될 수 있으면 모든 감각을 통한 직접체험이 효과적이며 교육과정은 이성적 인식 능력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라고 하지
판화의 프로세스가 현대미술의 욕구에 부합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경향으로 인한 판화의 회화적 개념확산으로 캔바스 화면 위에 프린트를 올리거나, 단일 화폭 위에 두 작업이 함께 나타나기도 하고, 또는 같은 이미지로 회화와 판화의 두 작업 형태로 제작되어지는 여러 가지 표현기법이 나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