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일반적인 판화에서 찍기의 작업유형을 검토해 볼 때 크게 손을 주로 사용하는 手工式과 프레스기를 주로 사용하는 機械式으로 나눌 수 있다. 수공식은 완성된 판 위에 종이를 얹은 후 손을 사용하여 문지르개 혹은 바렌을 문지르는 방식이므로 찍혀 나온 결과에서 볼 때 다소 선명도는 떨어
판화의 프로세스가 현대미술의 욕구에 부합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경향으로 인한 판화의 회화적 개념확산으로 캔바스 화면 위에 프린트를 올리거나, 단일 화폭 위에 두 작업이 함께 나타나기도 하고, 또는 같은 이미지로 회화와 판화의 두 작업 형태로 제작되어지는 여러 가지 표현기법이 나오
Ⅰ. 서론
감각 운동기(sensorimotor stage)
출생~2세의 영아기이다. 이 시기는 생득적인 반사행동, 즉 잡기, 빨기, 응시하기, 미소짓기 등이 주로 나타나며 초보적 수준의 감각 및 지각적 도식에 의한 활동에 의존한다. 그러나 후반기에는 여러 도식의 협응(예: 눈과 손의 협응)이 이루어지고 대상영속성을
Ⅰ. 개요
세계적인 추세로 판화가 새롭게 각광받는 이유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대중성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하나의 원판으로 수없이 제작해낼 수 있다는 점, 그로 인해 저렴한 가격으로 대중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판화는 평면적이면서 입체적인 기법을 사용하는 특색이
제작 정도에 따라서도 화면에서는 다른 이미지로 충분히 탈바꿈할 수 있다.
사용되어진 본드의 성격은 발랐을 당시의 두께를 잃지 않고 말라야하며, 프레스에 들어가서도 그 두께는 유지되어야 한다. 이러한 원리는 목판화의 역의 원리인데 목판화에서 파져서 오목하게 들어가 있기 때문에 희게 찍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