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되는 원조형태, 원조자와 클라이언트 관계의 성격, 전문가나 기관에서 문제정의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강조한다. 여성 클라이언트가 경험하는 문제와 여성의 문제는 일반적으로 항상 문화적, 정치적 차원을 가지고 있다는 가정이 이 관점의 중심을 이룬다. 사회복지사는 특히
1. 성의 정체성과 패미니즘의 개관
우리 사회에서 연상되는 ‘아줌마’이미지는 ‘빠글빠글 파마, 와글와글 왕수다, 좌충우돌, 무지막지, 막무가내’ 등 부정적인 이미지가 대부분이다(김성민, 1999 : 222). 자식을 위해 남편을 위해 헌신하고 내조한다는 명분으로 ‘아줌마’ 자신의 존재가 없었기 때
성은 권력에 의해서 여성 노동과 이데올로기적 통제를 받고 있다.
여성 해방 이론의 주요한 작업은 바로 각 영역에서 나타나는 체계적인 여성 통제 기제와 각 영역간의 상호 강화의 메커니즘을 알아내는 데 있다.구체적으로 자본주의 경제구조와 가부장적 체계간의 관계, 산아제한, 발전, 사회복지,
성해방운동이다.
여성주의실천은 성차별을 비롯한 다른 형태의 지배와 착취로 인한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정치사회적 변환이 필요하다고 전제하는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대안적 모델임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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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우리나라여성주의상담은 “한국여성의 전화”“한국성폭력상
성에 호소하며, 긍정적 차별, 반-성차별주의 교육, 긍정적 여성 역할모델의 발견과 같은 실천이 인지를 바꾸고, 기회와 경험이 진정으로 평등하게 된다는 신념을 갖고 있다. 자율성, 통제, 강제할 수 있는 평등한 권리 입법을 주장한다는 점에서 장애의 사회적 모델 이론가들과 많은 유사점을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