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에서 문화 연구는 마르크시즘 혹은 문화유물론에서 기호학, 탈구조주의와 탈근대주의, 계보학(genealogy) 그리고 욕망 이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론적인 틀들을 선택적으로 그리고 전술적으로 전유해서, 변화하는 현실에 관한 분석과 변화를 자리매김하는 ‘인식의 지도 그리기’를 시도해 왔다.
팬덤연구의 접근법
먼저 우리들은 원더걸스 팬덤연구에 있어서 민속학적 연구방법론을 채택하였음을 밝힌다. 다음카페 <원더풀(WonderFul)>, <별하>, <원더걸스월드>, 네이버카페 <신비>, 인터넷 사이트 <디시인사이드 원더걸스 갤러리>, <원더걸스홀릭> 등 원더걸스의 대형 팬덤에 대한 지속적인 관찰
- 우리는 팬의 정의를 대량생산되어 대중적으로 전파된 문화 생상물의 레퍼토리 가운데 특정한 연기자나 가수 혹은 특정 텍스트를 선택하여 자신의 문화 속에 수용하는 사람이라고 내릴 수 있다. 대중스타와 팬을 둘러싸는 사회적 환경이나 상황은 시대 속에서 끊임없는 변화를 거듭해 왔다. 1900년대부
- 대중스타와 팬을 둘러싸는 사회적 환경이나 상황은 시대 속에서 끊임없는 변화를 거듭해 왔다. 1900년대부터 1940년대 까지는 활동사진의 형태로 영화가 도입되고 유성영화로 발전하였고 음반이 축음기를 통해 처음으로 대중가요로 보급되었다. 경제력 있는 성인들은 영화를 보고 음반을 구입하는 것
요즘 우리 사회에서는 대중문화에 대한 연구가 넘친다. 그 말은 바꾸어서 말하면 그만큼 대중문화가 많이 생산되고, 또 많이 소비된다는 반증이기도 하며 사회적인 영향력도 커진 것을 의미한다. 대중문화와 그에 대한 이야기들이 우리 생활에서 넘치니, 넘치는 대중문화 연구들을 탓할 이유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