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덤에 대한 깊은 이해 없이 아이돌 팬덤의 가장 극단적인 형태-사생팬 등-에 대해서 주로 보도해 왔다. 이에 우리들은 현재 막대한 대중적 인지도와 영향력을 기반으로 한국 대중문화의 빅 아이콘으로 자리한 5인조 여성 아이돌 그룹인 원더걸스팬덤에 대해서 연구해 보고자 한다. 아이돌 팬덤은 어떤
아이돌 팬덤의 극단적 형태 (사생팬 등) 주로 보도
그냥 재밌어요. 공통점이라고는 같은 가수를 좋아한다는 것 하나밖에 없는 몇명이..몇천명이 혹은 몇만명이 모여 같은 마음으로 같은것에 열정을 가진다는건 정말 재밌는 일이예요(원더걸스 공식팬클럽 운영진 L씨 e-mail 인터뷰 中)
대중음악의 수용 계층은 입시제도의 압박감에서 벗어나려는 신세대라고 불리는 청소년층이라 할 수 있다. 1990년대 ‘서태지와 아이들’의 데뷔 이후 한국사회에서 팬클럽의 수는 급속하게 증가하였고, 팬클럽의 규모와 운영방식도 다양하게 이루어졌다. 그리고 팬덤문화가 의미 있는 사회적 현실로
대중문화계 아이돌그룹 전성시대 문제 없나, [흐름과 소통], 2010.
오늘날 가요계의 가장 중요한 문제는 산업 규모나 시장 자체이다. 인구가 적다보니 내수시장도 작고 다양성을 논할 여지도 적은 편이다. 대형 기획사라는 SM, YG, JYP 3곳의 한 해 매출이 모두 합해 900억원이 되지 않는다. 가요뿐 아니라
인디 음악은 실험적이라는 견해와 같은 맥락으로 시작된 오해이다. 그도 그럴 것이 음반 시장의 붕괴로 이어지는 '작품으로서의 앨범'을 주류 음악 시스템에서 발표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아티스트가 대중음악 시스템에 발을 붙이지 못할 수밖에 없다. 대다수의 인디밴드는 주류 매니지먼트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