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에 순기능 적인가?"라는 질문 대신 "복지국가는 성별체계유지에 순기능적인가?"라는 질문을 던지고 있는 것이다.
복지국가에 대한 페미니스트 비판은 기존 사회권 개념에서 볼 수 있는 '계급 대 시민권'이라는 일차원적 구도가 복지국가 시민권이 갖는 복합성을 설명할 수 없음을 보여준다. 이같은
여성의 지위·역할에 변화를 일으키려는 여성운동이다. 페미니즘은 여성들의 권리회복을 위한 운동을 가리키는 말로 1890년대부터 쓰이기 시작했다. 사회현상을 바라보는 하나의 시각이나 관점, 세계관이나 이념이기도 하다. 여성 억압의 원인과 결과를 설명하고 여성해방을 위한 전략을 모색하
여성의 종속-가 기본적으로 중요하다.
이 정의는 기존의 도덕적 관점에서 벗어나 여성의 입장에서 성적 강제와 여성의 종속 등 여성에게 해를 주는 것을 포르노의 기준으로 삼았다는데 큰 강점이 있으며 현실적으로 쉽게 법안으로 만들어 질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그러나 문제점도 또한 지
수 있음에 비해 여성의 행위는 본성에 의해 규정되고 지적인 노력이 부족하며 모든 경우에 감정적 결정을 피하기 힘들다고 말해 왔다. 여성의 특성에 대한 해석 방식은 다양하지만 여성은 항상 객체이며 자유로운 의지를 지닌 주체의 지위는 항상 배타적으로 남성이 차지한다(린다 알코프, 1997 :
여성 개인만을 서비스 대상으로 하는 여성복지서비스의 개념을 찾아보기 어렵다. 스웨덴의 사회복지제도에서 여성은 개별적인 수급권자의 지위를 갖는데, 이는 스웨덴의 사회복지제도가 개인의 시민권과 거주권에 근거한 복지혜택을 부여하고 있고, 이를 위해 시장에 대한 의존성이 적고 공적재화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