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형태를 지향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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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루소의 교육사상에 대한한계점과 비판
루소의 개인주의적 교육관이나 소극적 교육관은 오늘날의 관점에서 자주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교육대상에 대한 현실과 이상의 부조화
루
교육사상
① 사회 개조적 기능, 사회문화적 가치 강조
- 교육 = 사회상태내에서 이루어져야하는 사회개혁의 수단
② 윤리적 사회 선호 (윤리 > 법과 제도)
2. 자연관과 교육원리
(1) 자연관의 특징
① 내적 자연 : 신체적, 도덕적, 지적 측면 → 유기적 통합체, 본래적 자연적 소유
② 모두
교육관과 교육방법의 길을 구상하고 제시했다는 점이다. 이론 없는 실천이 무의미하고, 실천 없는 이론이 공허하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이점에서 페스탈로치는 스스로 이론가이며 실천가로서의 생애를 산 훌륭한 교육사상가였으며 이러한 실천은 현대유아교육 실천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교육운동(書院敎育運動): 이를 주창함으로써 다음 단계의 사회발전을 미리 준비한 통찰력을 보여줌. 퇴계는 서원을 운영함에 있어 자율적 통제를 원칙으로 내세워 국가권력이 교육과 학문에 개입하는 것을 차단시켰음.
2. 율곡이이의 사상
1. 철학사상
1) 이기론-이기일원적 이원론
① 이기지묘(理
Ⅰ. 루소의 생애 와 사상적 배경
1. 루소의 사상이 등장할 수 있었던 사회 상황
루소가 살았던 18세기는 유럽에 잠시 평화가 찾아온 시기였다. 유럽은 17세기 내내 전쟁에 신음했다. 30년 전쟁 1618년 유럽 전역에서 유럽 여러 나라들이 종교와 왕조, 영토 및 통상에서의 적대관계 등 다양한 이유로 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