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하기 시작한다. 청감각을 비롯하여 운동 신경, 근감각, 지력, 기억력, 사고력, 상상력, 창의력 등은 음악 활동에 긴요한 능력들이다. 이러한 능력들 중 3-4학년 어린이들이 보여주는 중요한 발달 측면은 청감각과 음악 사고력이다. 음악 활동의 가장 기본적인 능력인 청감각과 음악 사고력은 주로 음
우수한 몇 몇 학생들에 국한되는 경우가 많다고 볼 수 있다.
학습자 개개인이 왕성한 학습 의욕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즐겁게 학습하며 개성적인 자기표현의 기회를 조장하고 확대하기 위해,
첫째, 학생 중심의 주체적 창조적 학습 활동이 되도록 한다. 학생들은 누구나 심미적 개안의 가능성
미흡하다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민요자료를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이를 토대로 민요의 분류체계를 정립하고자 하는 노력은 매우 필요하고도 바람직한 일이다. 초기의 민요수집은 식민지 정책의 일환으로 시도된 바 특히 제주도 민요와 함경도 민요 등이 일본인 다까하시에 의해 수집되었으나 일부에
Ⅰ. 개요
유아기부터 초등학교의 시기는 듣는 감각이 가장 민감한 시기이기 때문에 이 시기가 지나면 훌륭한 음악적 능력의 신장은 기대하기 어렵다. 특히 지각은 감각의 자극이 없이는 거의 불가능하므로 어릴 때부터 음악에 대한 감각을 길러 주어야 하는 데 이것은 기악 지도에 의해 통합적으로 지
왜 민중은 노래를 만들어 내었을까? 하는 관점에서 보면 `민`은 `요`를 스스로 향유하기 위하여 만들어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민요는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바로 그들의 내적 욕구를 위해서 만들어진다. 그리고 민중들은 `요`를 그들의 생활 속에서 향유한다. 환언하면 생활이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