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교육(민요지도, 한국민요교육) 의의, 과정, 민요교육(민요지도, 한국민요교육) 수업모형, 민요교육(민요지도, 한국민요교육) 지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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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개요

    Ⅱ. 민요교육(민요지도, 한국민요교육)의 의의

    Ⅲ. 민요교육(민요지도, 한국민요교육)의 과정
    1. 계획단계
    2. 지도과정
    1) 제재곡 듣기
    2) 가사 음미하기
    3) 장단 파악하기
    4) 가락 익히기
    5) 표현 방법 및 탐색하기
    6) 표현하기
    7) 적용
    3. 지도 후에

    Ⅳ. 민요교육(민요지도, 한국민요교육)의 수업모형

    Ⅴ. 민요교육(민요지도, 한국민요교육)의 지도방법
    1. 장구 반주에 의한 방법
    2. 음향 자료에 의한 방법
    3. 신체활동을 통한 방법
    4. 가창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왜 민중은 노래를 만들어 내었을까? 하는 관점에서 보면 `민`은 `요`를 스스로 향유하기 위하여 만들어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민요는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바로 그들의 내적 욕구를 위해서 만들어진다. 그리고 민중들은 `요`를 그들의 생활 속에서 향유한다. 환언하면 생활이라는 토대 없이 민요는 전수되지 않는다. 적어도 전통적인 생활양식이 민중의 삶의 토대가 되었던 때는 그러하다.
    민요는 스스로를 위하여 생활 속에서 향유되기 때문에 능동적으로 창출 변이된다. 이러한 민요의 성격을 생동성이라 할 수 있다.
    민중들은 `요`를 이처럼 주체적으로 창조하고 또한 주체적으로 전달하기 때문에 자연히 `요`를 자신들의 노래로 인식하게 된다. 즉 민요에 있어서 `요`는 민중의 정신적 소산이며, 청자나 창자로부터 무조건 자기들의 소산물로 인정받는 노래이다. 따라서 이 `요`에 대하여 민중들은 결코 이질감을 느끼지 않으며, 모든 생활 속에서 늘 같이 호흡하게 된다.
    현대 젊은이들은 자신들 지역에서 만들어진 민요라 할지라도 이질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민요가 이질적이어서가 아니라, 그것을 자신들의 노래로 인식하게 해줄 기층적인 감정적 공감대가 형성되지 못했거나 이미 파괴되었기 때문이다.
    한편 `요`는 `민`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 것일까? `요`는 민중들의 공감대에 의해서 만들어진다. 그런데 역으로 `요`는 다시 민중들을 하나로 묶어주는 힘을 발휘한다.
    환언하면 `요`는 민중들을 민중으로서 하나가 될 수 있도록, 소위 동류의식을 강화시켜 준다. 따라서 민요는 민중들의 사회적 관습과 사회적 분위기를 상당부분 결정해 왔다고 할 수 있다. 민요의 `요`가 이처럼 민중들의 사회적 관습과 분위기를 좌우할 수 있을 만큼 동류의식 강화의 기능을 강하게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그 `요` 자체가 민중들과 같이 호흡했기에 가능하다. 또한 민요는 사회적 정화제 역할을 하기도 한다. 사회적 관습을 강화해줌과 동시에 사회현실이 민중을 억압할 때, 민요는 그러한 사회적 관습이나 사회현실에 도전하는 힘으로 나타난다.
    참고문헌
    ◇ 김시업·임형택 외(1085), 근대민요 아리랑의 성격형성, 전환기의 동아시아 문학, 창작과 비평사
    ◇ 김진순(2005), 민요의 구성요소와 기능에 대한 새로운 관점, 겨례어 문학
    ◇ 박경수(1998), 한국 민요의 유형과 성격, 국학자료원
    ◇ 박종섭(2002), 민요와 한국인의 삶
    ◇ 서영숙 지음, 우리 민요의 세계, 도서출판 영락
    ◇ 정동화(1997), 한국민요의 사적연구, 일조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