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민중은 노래를 만들어 내었을까? 하는 관점에서 보면 `민`은 `요`를 스스로 향유하기 위하여 만들어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민요는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바로 그들의 내적 욕구를 위해서 만들어진다. 그리고 민중들은 `요`를 그들의 생활 속에서 향유한다. 환언하면 생활이라는
Ⅰ. 전통미술지도(한국전통미술교육)의 의의
미래는 문화의 시대가 될 것으로 학자들은 예언하고 있다. 연초에 국가발전 전략으로 발표된세계화 구상속에도 우리나라가 21세기에 통일된 세계의 중심 국가가 되기 위한 실천과제 중에문화의식의 세계화가 있다. 우리의 전통문화 가치를 재확인하고 이
*서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 주제 선정 배경 및 필요성
<교육에 대안이 있을 수 있는가?>
우리사회에서 ‘대안교육’이라는 말이 쓰이기 시작한지 겨우 5~6년밖에 되지 않는다. 물론 이전에도 제도권 밖에서의 다양한 실험을 시도한 학교들도 있었고 홈스쿨링을 하
민요 부르기 지도를 한다면, 이는 우리 아리랑이 아니라, 서양 아리랑이 되어버리고 만다. 그러니까, 우리의 음악은 우리 음악 식으로 지도하여야 바람직한 것이다. 모든 문화가 우리와 서양이 서로 다르며, 우리의 음악 역시 서양의 음악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그러므로 교육방법도 서양음악 지도방
방법과 평가의 활용을 선정하였으며, 이러한 교육과정의 특성을 고려한 수준별 학습을 위한 교재의 구성요건으로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개인의 능력 수준을 고려할 수 있는 교재는 능력차가 다양한 학생들이 사용하기에도 적합하여야 한다. 즉, 한 교재 안에 능력 수준이 낮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