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실태 및 현황
폐쇄적민족주의는 비단 일상에서의 어느 단면이나, 민족주의의 이론적 해설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모든 범위의 실태를 포괄하지는 못하기 때문에, 우리의 의식 속에 자리 잡힌 폐쇄적인 민족주의와, 우리의 역사교육 제도 속에 담겨있는 폐쇄적민족주의에 대해 연구해보았다.
바로 사회적 효과를 고려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언어학은 여러 가지 독립적인 변항들로 구성되며 여러 측면에서 고찰되어야 한다. 때문에 미국의 사회언어학자 브라이트는 사회언어학이란 언어구조의 변이와 사회 구조의 변이의 계통적인 대응 관계를 밝히는 것이라고 하였다.
폐쇄적민족주의, 사회 민주주의, 독재 등 악순환을 반복해오고 있었던 것이다.
해방신학은 이러한 상황에서 중·남미를 휩쓴 가톨릭 신학 사조의 하나이다. 1960년대 말기에 일어난 것으로, 교회는 억압받는 자의 해방을 위하여 혁명 운동에 적극 참여하여야 한다고 주하였다. 해방 신학의 전제는 바로
민족주의는 민주주의에 의해 강화된다고 하는 것이다. 1980년대 중반 이후, 민주주의가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민주주의는 국민등에게 참정권, 자유권을 제도적으로 보장함으로써 과거 권위주의 정권에 억눌렸던 민족집단들이 그들의 민족적 차별과 억압에 대한 분노를 폭발시키는 제도적
대한 자의적 해석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러한 생각이 단지 이들의 정치 개입을 촉발하는 동기로써 작용할 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들에게 대단한 설득력을 가지고 쿠데타에 대한 용인 내지는 지지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데에 있다. 이것은 군에 대해 일반인들이 가지고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