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도 있다. 이들은 자신들의 주장을 입증하기 위해 당시 독일해(German Ocean)로 불리던 바다를 거론하고 있다. 즉 당시 세인트 앤드루스는 밀물이 들어올 때면 링크스가 물에 잠겨 사용할 수 가 없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당시 세인트 앤드루스의 링크스는 바다로부터 멀리 떨어져 지금보다 훨씬 더 내
요재지이는 청초에 나온 문언체 소설, 지괴 소설(괴이 소설집)이며 4백 수십 편을 수록하고 있는데, 포송령은 사람들이 귀신 이야기하는 것을 즐겨 듣고, 그러한 민간에 떠도는 이야기들을 자신의 사상을 담아 재창작하여 요재지이를 완성했다.
창작동기
당시 명말 청초는 부패한 정치, 관리들의 횡
요재지이』는 민간에 전해오는 이야기를 바탕으로 작자가 창작한 단편집이다. 귀신, 요괴, 여우, 신선 등이 이 책에 많이 등장하는데 인간과 같은 감정을 갖고 사람처럼 행동한다. 우화적인 방법은 교훈을 전달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방법이다. 이 방법으로 포송령은 중국인의 의식구조를 잘 반영하
자신이 서 있는 곳을 확인하게 된다. 비록 신화나 전설이 초자연적인 힘과 비현실적인 이야기와 함께 얽혀 전개되고 있지만, 우리에게 현실적인 힘을 주는 까닭은 이렇듯 신화가 우리들 인간의 꿈과 동경, 운명에 대한 두려움과 삶에 대한 의지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신화는 우리에게 세계를 바
사람의 기이한 행동․환상적 꿈 등이 주요 내용이다. 소설의 원시 형태로서 이들은 다 같이 일정한 소설적 요소와 예술적 가치를 갖추고 있으나 소설 발전의 역사 각도에서 보자면 이 두 종류 소설의 지위와 작용은 서로 다르다.
당 전기의 흥기는 중국 고대 단편소설의 성숙을 나타내 준다. 전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