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소개 – 포송령(蒲松齡)
산동성 유천 사람이다. 요재지이의 요재는 그의 서재의 호다. 어려서부터 재능과 학문이 뛰어났으나 결국 진사 시험에 급제하지 못하고, 문학에 뜻을 두게 되었다. 요재지이는 청초에 나온 문언체 소설, 지괴 소설(괴이 소설집)이며 4백 수십 편을 수록하고 있는데, 포송
중국에서 개봉되지는 못했지만 문혁기 중국을 바라보는 작가의 문제의식과 영상미 및 대중성이 적절히 조화된 영화라고 생각되었다. 그러나 집결호의 경우 결말부로 갈수록 주제의식이 모호해져 상업 영화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주제의 모호성은 이 영화가 예술 영화가
1. 소설의 배경
① 소설의 발전과정과 특징
송대 이전의 중국 소설은 기본적으로 모두 문언 단편소설이다. 송 이후, 문언소설의 양육과 기타 요인의 작용 아래 백화소설이 갑자기 새로운 세력으로 등장해 매우 빠르게 문언 소설의 자리를 빼앗고 고대 소설의 주요형식으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백
요재지이 등.. 이처럼 중국인의 문학 작품이나 전설 혹은 이야기 속에는 말도 안돼는 과장이 철철 넘쳐난다. 이런 중국인의 과장은 어디서 나온 것일까?
먼저 중국 문화는 크게 북방 문화와, 남방 문화로 구분 지을 수 있다. 북방 문화는 현실을 중요시하는 공,맹자의 “유가 사상”이 아주 발달해 있고
문학안에 드리워진 과학적인 요소들을 그들의 시각으로 이해하며 우리는 그들의 삶을 교훈적으로 학습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요재지이』는 현시대 사람들에게 중국을, 과거를 알 필요는 없다. 문학안에 드리워진 과학적인 요소들을 그들의 시각으로 이해하며 우리는 그들의 삶을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