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던 텍스트가 사실을 현실적 시간과 관계없는 동떨어진 세계로 느끼게 하는 형식적 특징들이 있음을 발견하고, 그것을 현실적 역사의 맥락 속에 다시 놓음으로써 역사성을 되찾고자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프레드릭 제임슨 Fredric Jameson의 문화적 맑스주의와 제임슨를 읽고 제임슨이 어떻게
Ⅰ. 서 론
요즘 사회 각 분야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이라는 말이 자주 인용되고 있다. 필자도 이 자료를 정리하기 전에 그 의미를 전혀 알 수 없어 머릿속에 혼란만 가중되었다. 우리는 현재 사회‧정치‧문화‧예술 등 전분 야에 걸쳐서 포스트(post-)라는 접두어로 대신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러 비로소 핵심적인 지배소로 자리잡았다. 바흐친의 대화주의 개념을 새롭게 수용한 크리스테바에 의해 처음으로 도입된 상호텍스트성은 모든 문학장르에 걸쳐 나타나는 현상이긴 하지만 특히 소설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이는 소설에서 대화적인 특성이 가장 강하게 나
문화가 진척되었다. 이것은 전문교육을 받을 기회가 허용되지 않던 중산층 여성의 지위를 급속히 하락시켰다. 페미니즘의 첫 함성이 중산층 여성으로부터 터져나온 것은 이런 까닭에서이다.
2. 자유주의 페미니즘
페미니즘 사상의 최초의 지적인 자극제가 된 것은 '메리 월스톤크래프트'의 <<여성
포스트모더니즘의 만남은 서로의 약점을 비판하면서 그 약점을 보완하는 필요성에서부터 출발한다. 특히 미셸 푸코의 권력이론과 문화연구를 통해 그 연구는 활발해 진다. 푸코와 문화연구는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 여성들 간의 다양성을 일깨워 준 이론적 기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획일화된 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