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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개요

    Ⅱ. 베른하르트의 문학적 특징

    Ⅲ. 베른하르트의 망명문학
    1. 오스트리아 ꡐ망명문학ꡑ의 정치적 문화적 배경
    2. 민족 정체성과 문학

    Ⅳ. 베른하르트의 냉소주의 문학
    1. 자전적 글쓰기
    2. 오스트리아 사회의 생체권력과 베른하르트의 자서전적 소설 5부작

    Ⅴ. 베른하르트 희곡의 희극성
    1. 인물 희극성
    2. 행위와 언어의 희극성

    Ⅵ. 베른하르트의 오스트리아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80년대 베른하르트 문학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로는 포스트모더니즘에서 말하고 있는 상호텍스트성과 장르해체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상호텍스트성이라는 개념은 엘리어트 등에 의해 이미 모더니즘 시기에 도입되기는 했지만,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러 비로소 핵심적인 지배소로 자리잡았다. 바흐친의 대화주의 개념을 새롭게 수용한 크리스테바에 의해 처음으로 도입된 상호텍스트성은 모든 문학장르에 걸쳐 나타나는 현상이긴 하지만 특히 소설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이는 소설에서 대화적인 특성이 가장 강하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베른하르트의 경우 상호텍스트성은 다음과 같은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베른하르트는 작품의 모두에 다른 작가나 사상가의 말을 모토로 삼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들은 작품을 이해하는 결정적인 열쇠 역할을 하고 있다. 모토로 인용되고 있는 작가나 사상가들로는 몽테뉴 Montaigne, 파스칼Pascal, 키에르케고르 Kierkegaard, 볼테르 Voltaire, 노발리스 Novalis, 뷔히너Buchner 등이 있는데, 이들의 사상이 베른하르트의 작품과 연관성을 맺고 있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둘째, 희곡 『봉우리마다 고요함이 Uber allen Gipfeln ist Ruh』에서처럼 작품의 제목을 다른 작가의 작품에서 인용하기도 하고, 그리고 마지막으로 『벌목 Holzfallen』이나 『옛 거장들』의 경우처럼 작품의 구조자체가 작품 속에 언급되고 있는 다른 작가의 작품구조와 직접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경우가 있다. 『벌목』에서는 입센 Ibsen의 『들오리』를 끌어들이고 있으며, 『옛 거장들』에서는 클라이스트 Kleist의 『깨진 항아리 Der Zerbrochene Krug』가 작품을 이해하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본 고의 분석대상인 『옛 거장들』의 상호텍스트성은 작품의 구조해석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다음 장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욱동(1992) :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류은희(2002) : 오스트리아 콤플렉스, 토마스 베른하르트, 문학과지성사
    베네딕트 앤더슨, 윤형숙 역(1991) : 민족주의의 기원과 전파, 윤형숙 옮김, 사회비평사
    성기산(1993) : 서양교육사연구, 문음사
    장은수(1995) : 토마스 베른하르트의 열린 문학, 독일문학
    토마스 베른하르트, 김연순·박희석 역(1997) : 옛 거장들, 현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