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른하르트의 작품과 연관성을 맺고 있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둘째, 희곡 『봉우리마다 고요함이 Uber allen Gipfeln ist Ruh』에서처럼 작품의 제목을 다른 작가의 작품에서 인용하기도 하고, 그리고 마지막으로 『벌목 Holzfallen』이나 『옛 거장들』의 경우처럼 작품의 구조자체가 작품 속에 언급되고 있
문학의 세 번째 단계가 시작된다. 토마스 베른하르트, 롤프 슈나이더 Rolf Schneider, 페터 한트케 Peter Handke가 이러한 작가세대에 속한다. 50년대의 연극무대가 주로 외국작가들의 작품들로 채워졌다면, 이 시기에는 시대비판적인 신진작가들에 의해 드라마가 다시금 중요한 장르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문학' 이라고 할 수 있는 전쟁에의 참여 문학으로 6.25전쟁 기간이 그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하나는 전쟁을 겪고 난 후의 이른바 전후 문학이다.
50년대 문학에서 가장 중요한 특징이라면 전쟁을 통해 형성된 일종의 피해 의식이다. 이는 이후의 우리 문학사에서 줄곧 잊혀지지 않는 주제로 작
Ⅰ. 북한문학(북한의 문학)
남북한 분단 이후의 북한문학은 1967년 ‘조선노동당 제4기 15차 전원대회’를 분기점으로 그 전후의 시기가 현격한 차이를 드러낸다. 이 분기점을 구획하는 개념은 주체사상과 주체사관에 바탕을 둔 주체문학이다.
1967년 이전 시기의 북한문학은 북한 역사학의 발전 과정
베른하르트(Thomas Bernhard, 1931-1989)로 이어진다. 한편 언어 비판적 전통을 잇는 대부분의 오스트리아 현대작가들은 일반적으로 ꡐ새로운 주관성(Neue Innerlichkeit)`을 추구했는데, 그 중에서도 한트케와 베른하르트는 정치적인 것을 개인적인 상황에서 묘사하는 오스트리아 문학의 특수성을 잘 소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