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센 Ibsen의 『들오리』를 끌어들이고 있으며, 『옛 거장들』에서는 클라이스트 Kleist의 『깨진 항아리 Der Zerbrochene Krug』가 작품을 이해하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본 고의 분석대상인 『옛 거장들』의 상호텍스트성은 작품의 구조해석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다음 장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문학 운동을 일컫는 말로도 쓰여진다. 대체로 1906년과 1923년 사이에 독일을 비롯한 유럽 여러 나라들에서 그 당시 현대적이었던 문학적-예술적 삶을 규정한 문학 - 회화 - 음악 - 연극 - 영화의 한 조류로서 제1차 세계대전을 전후로 반권위주의적 - 인도주의적 내용과 과감함 형식 해체 및 실험을 특징으
문학 운동을 일컫는 말로도 쓰여진다. 대체로 1906년과 1923년 사이에 독일을 비롯한 유럽 여러 나라들에서 그 당시 현대적이었던 문학적-예술적 삶을 규정한 문학 - 회화 - 음악 - 연극 - 영화의 한 조류로서 제1차 세계대전을 전후로 반권위주의적 - 인도주의적 내용과 과감함 형식 해체 및 실험을 특징으
문학은 모든 것을 잃어버린 절망적 상황에서 전쟁의 상처를 정신적으로 극복하고, 문학이 그 자체로서 갖춰야 할 규범을 재정립해야만 했다. 이러한 여러 가지 문학적 과제와 함께 분단의 시대가 낳은 분단문학이 이 시기부터 한국 현대문학사의 전면에 등장하였다.
2. 제 2절 서사적 공간과 황폐한
특징을 다음과 같이 논하고 있다 : "부조리극에서 세계는《부조리》하다는 인식이 전제된다. 따라서 세계는 완결된 세계로 나타나지 않으며 논리성이 없다. 드라마의 사건의 진행이 없고, 대신 목적 없는 대화, 곡예적 사고·성찰이 지배적이다. 외적 세계가 서술되지 않고 인간 심리의 내적 공간을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