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표현주의는 자연주의의 극단적 사회 고발성을 띤 어둡고 무거운 무대와 신낭만주의의 허상에 가까운 환상적 무대, 그러나 실생활과도 거리가 멀고 알맹이 없는 예술성에 반기를 들고 태어난 강력하고 독창적인 예술운동이다. 하지만 표현주의가 비록 이 두 예술운동의 반작용으로 태어난
와 "부토"이다. 양자 모두 1960년대에 출현한 것으로 현재 많은 실험적 창작 활동 속에서도 특히 이 두 가지 흐름에 세계 무용계의 관심이 두드러진다.
현대 무용은 고전 발레의 유미주의에 반기를 들고 자유로운 개인의 정서적 경험을 표현하기 위하여, 모든 형식주의를 버리고, 그야말로 낭만주의의
표현하는 식이다.
고흐와 고갱이 인상주의의 안일함을 뒤엎은 표현주의의 선구자라 할 수 있다. 또 노르웨이 화가인 뭉크도 표현주의에 큰 영향을 끼쳤다. 그들에게 영감을 얻어 독일의 표현주의를 이끈 대표적인 화가그룹이 키르히너, 헤켈, 슈미트 로틀루프, 놀데 등이 참여한 '다리파'와 칸딘스키
주의에 대해 정의 내려 보려고 한다.
Ⅱ. 본론
1. 표현주의 연극의 발생
① 표현주의 개념
표현주의는 20세기 초 주로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 전개된 예술운동으로 특색은 작가 개인의 내부생명, 즉 자아, 혼의 주관적 표현을 추구하는 ‘감정표출의 예술’ 이라는 데 있다. 이 운동은 우선 회화에
표현주의라는 제목 아래 여덟 점의 그림을 내놓음으로써 처음 사용되어졌고 뒤이어 비평가 루이 보셀이 마티스의 그림들을 표현주의적이라고 평했다고 전해지나, 프랑스 미술비평에서는 표현주의라는 개념이 야수파라고 불려졌다. 양식사적인 의미에서 표현주의라는 용어가 쓰여진 것은 독일에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