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변화하는 의식에 초점을 맞추고 인간 내부에 대한 탐구로 그 대상을 전환하게 되었고 이는 소설에서 인물의 심리묘사나 주관적인 내면세계의 탐구를 가장 중시하는 경향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또한 모더니즘이 지향하는 문학형식을 “무형식의 형식”이라 지칭하기도 하는데 이는 모더니즘 작
사람이 겪는 직접적이고 절실한 것들을 이야기하였다. 김재용, "80년대 북한 소설문학의 특징과 문제점", 1992, p.84 참고
이러한 분위기 가운데 1990년대에 대외적으로 북한은 유엔 회원국이 되었고, 4자회담과 경수로 논의 등으로 외부 세계와의 대화를 지속하였다. 또한 '합영법' 등으로 외국 자본을
표현주의는 인상주의, 신낭만주의, 상징주의, 자연주의에 대한 반동이었다. 표현주의자들에게 중요한 것은 피상적인 사실묘사가 아니라 문학적인 직관이었으며 외 부세계가 아니라, 이세계가 반영되고 있는 개인의 영혼․정신이었다. 문학 언어는 인간과 인간을 연결시켜주는 다리가 되어야 했다.
주의적 견지에서, 시문학. 동인들과 더불어 순수시 운동을 벌렸다. 그는 만해 한용운 처럼 현상계에 부재한 님을 갈구하는 혁명가이거나 종교시인도 아니며, 당대의 정지용처럼 이국정취에 취향을 보인 모더니즘의 시인도 아니며, 전통적인 리듬의 바탕 위에 인간의 순수 감정과 우리말의 정교한 아름
주의와 도시문명이 가져다 준 인간성 상실에 대한 문제의식에 기반을 둔 다양한 문예사조(상징주의·표현주의·미래주의·다다이즘·초현실주의·입체주의·주지주의·인상주의·이미지즘)를 통칭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2. 모더니티의 사회적 조건.
모더니티라는 용어는 주로 '근대성'이나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