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로 발전시키려 했다. 하지만 신비평가들과 달리 러시아형식주의자들은 유기체론(ORGANICISM) 개념에 아무런 관심도 없었고 서정시, 극, 이야기를 똑같이 수월하게 논의했다. 이 형식주의 유파의 가장 중요한 공적 하나는 낯설게하기(ostranenie, DEFAMILIARIZATION)라는 쉬클로프스키의 개념이다.....
러시아형식주의는 당시의 문학연구방식에 불만을 가진 학생들과 문장을 조각내어 이해하려는 언어학자들에 의해 발전되었다. 이전에는 이런 식의 연구방식이 적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러시아형식주의는 그야말로 혁신적인 이론이었다. 러시아형식주의는 문학을 순수하게 문학 자체로만 보려 한 최
무용론을 제창했고, 또 작가에 대한 비평가의 열등감도 없는 것은 아니지만, 작가의 창작활동 그 자체에 비평이 존재하며, 비평 없이 창작활동의 존립 자체가 흔들린다는 사실은 간과하기 쉽다. 출판인도 상업주의에 빠지는 일이 많지만 독자적 비평의식을 지니고 있고, 세평·베스트셀러·콩쿠르 등 다
1. 구조주의
북미사회는 1930년대 뉴크리티시즘의 영향하에 1950년대 발전을 거듭하면서 문학이론에 더욱 엄격하고 과학주의적인 비평적 테크노라시(비평적 기술주의)가 요구됨
뉴크리티시즘이란? 1930년대 말부터 미국에서 일어난 새로운 문예비평, 작품의
본문에 함께 사용된 언어의 기능을 세세
1. 구조주의
북미사회는 1930년대 뉴크리티시즘의 영향하에 1950년대 발전을 거듭하면서 문학이론에 더욱 엄격하고 과학주의적인 비평적 테크노라시(비평적 기술주의)가 요구됨
뉴크리티시즘이란? 1930년대 말부터 미국에서 일어난 새로운 문예비평, 작품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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