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안 계속 학급에서 수석을 할 만큼 어렸을 때부터 우수한 학생이었으며 특히 Darwin의 과학연구의 이론에 매혹되었다고 한다. 프로이드가 3살 되는 해 그의 가족은 비엔나로 이주했는데 그해 찰스 다윈의 《종의 기원》이 출판되었고 그 다음 해는 Gustav Fechner가 심리학을 과학의 한 분야로 정립했다.
이론이 적용이 될 수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E. Wexberg가 개발한 “생활스타일 파악을 위한 초기 면접 지침”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단순히 이론을 이해하고 지식을 습득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복지를 실천함에 있어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을 응용하여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원칙……?에서 리비도는 개인의 생활 전반을 뒷받침 하고 건설해 나가는데 유용한 모든 에너지를 뜻하는 단어로 확장되었다. 즉, 자기 보존 본능(에고의 충동)과 종족 보존 본능(성적 충동)은 ꡒ에로스(eros)ꡓ라는 하나의 총체적 생활력으로 결합된 것이다. 그러므로 에로스의 성격은 전술한 에
프로이드는 인간 존재를 자신의 행복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사회에 지속적으로 대항하는 투쟁적 존재(Homo Volens)로 보고 개인의 쾌락원칙과 문명화된 사회 사이에는 많은 갈등이 존재한다고 보았다. 그리고 문화는 인간의 내적 충동의 만족을 억압하는 초자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므로, 문화가 발전할
하였다.
이상 살펴본 바와 같이, Freud의 정신분석이론과 그에 기초한 인간의 성격발달에 관한 이론 등은 사회복지의 교육, 실천에 가장 기본이 되는 이론으로서 치료자나 사회복지사로 하여금 개인행동의 역동적인 이해를 가능케 하였으며 동시에 효과적인 치료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