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해 보고, 마음속에 그려 넣은 모습과는 사뭇 달랐다. 이제부터 정신분석학에서 바라본 ‘사랑’이란 개념을 프로이트의 눈을 잠시 빌려 소개해보려 한다.
특히 나르시시즘에 관한 프로이트의 이론을 적용시켜, ‘로미오와 줄리엣’ Shakespeare, William, 1597년작.
이라는 우리에게 잘 알려진 문학 속
. ‘나’의 아주 정결한 거울을 보면서 ‘나’ 자신을 정결한 사람으로 스스로 만족해한다. 그것만이 진정한 나의 로맨스이고, ‘마조히즘’을 느낀다고 치부해버리는 ‘하수구’는 자신이 알면서도 드러내고 싶지 않은 ‘거울’ 밖의 세상일 뿐이다.
4. 무너지는 나르시시즘, ‘거울’의 배신
통해 보았을 때, 아이는 자신을 통합적이고 완벽한 자아로써 받아들이게 된다. 또한 주위의 타자와, 현실 법칙은 거울을 통해 고정된 영상으로써 아이에게 점차 다가온다. 이러한 고정된 영상은 아이에게 이미 언어로 구성된 의미를 명명 하고 거울 단계 초기의 이상적 자아(Ideal-I)를 소외시킨다.
통해 불륜을 정당화
불륜을 다룬 드라마에서는 상상만 해도 심각한 문제를 가볍고 유쾌한 방식으로 보여준다. 또한 각종 극중 상황이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는 생각을 유도해내기에 충분할 정도로 인물의 처지를 세세하게 표현하고 있다. 그리고 묘사에 있어서도 불륜이란 주제를 우리의 일상 생
본다. 즉 자유주의자들은 ‘선’보다 ‘권리’에 우선권이 주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사적영역에서는 국가의 간섭의 최소화를 주장하지만 공적영역에 대한 국가의 간섭은 고전적(자유의지론적)자유주의자들과 복지(평등주의적)자유주의자들의 사이에 견해차이가 드러난다.
고전적자유주의자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