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라본 ‘사랑’이란 개념을 프로이트의 눈을 잠시 빌려 소개해보려 한다.
특히 나르시시즘에 관한 프로이트의 이론을 적용시켜, ‘로미오와 줄리엣’ Shakespeare, William, 1597년작.
이라는 우리에게 잘 알려진 문학 속 여러 등장인물들의 ‘사랑’을 어떻게 해석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자신과 자신의 주체를 둘러싸고 있는 현실과의 불일치를 해결하기 위해 끊임없이 변증법적 종합이라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자신의 손, 발, 등을 각각 따로 따로 인식하던 아이가 통합적인 유기체의 모습을 띄고 있는 자기 자신을 거울을 통해 보았을 때, 아이는 자신을 통합적이고 완벽한 자아로써 받
. ‘나’의 아주 정결한 거울을 보면서 ‘나’ 자신을 정결한 사람으로 스스로 만족해한다. 그것만이 진정한 나의 로맨스이고, ‘마조히즘’을 느낀다고 치부해버리는 ‘하수구’는 자신이 알면서도 드러내고 싶지 않은 ‘거울’ 밖의 세상일 뿐이다.
4. 무너지는 나르시시즘, ‘거울’의 배신
Ⅰ. 헬레니즘(Hellenism)
1. 헬레니즘이란?
헬레니즘은 그리스인을 의미하는 헬렌(Hellen)이라는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 그리스 문화, 그리스 정신을 가리킨다. 문화적으로는 그리스 문화의 특징인 개방적, 합리적 요소를 계승한 후세의 문화 현상을 말한다.
2. 형성 배경과 특징
1) 형성 배경
마케도
자신의 일상 속, 자신을 온전히 남과 비교하지 않고 사랑할 때 행복이 온다고 생각하는 것 같았다. 나는 이 책을 읽고, 나 자신에게 실망 아닌 실망을 할 수 밖에 없었다. 왜냐하면 이러한 행복들을 그동안 익숙함에 무뎌져 당연하게 받아들였다는 것이다. 나에게 ‘행복이란 무엇인가’라고 묻는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