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레타리아 예술운동이 전개되는 가운데 정치혁명과 예술혁명의 관계가 끊임없이 논의되고 전위예술의 개념은 널리 퍼졌다.
다다이즘·미래주의·구성주의(構成主義)운동이 그 초점이 되면서 이윽고 추상예술과 초현실주의가 전위예술의 2대 조류를 이루게 되었다. 오늘날에는 기성예술에의 반항
Ⅰ.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수학 및 미술
1. 근대의 수학과 미술
17, 18세기에는 르네상스 시대에 발아한 근대정신이 구체적으로 실현되었으며 과학이 인간 생활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하였다. 르네상스 미술의 중심지였던 이탈리아는 점점 그 기운이 쇠퇴해져 갔고, 해상무역과 식민지 개
1873년 처음으로 참가하게 된 빈 만국박람회를 계기로 자국의 공예품의 우수함을 인식하고 더욱 더 개발할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되었다. 특히 공예분야에 있어서는 이 박람회를 계기로 당시 영국에서 한창 성행하던 미술공예운동을 접하게 되었고 그것을 계기로 서구식의 공예개념이 도입되었다.
Ⅰ. 조소(미술 조소)의 의의
조소는 입체를 형성하는 예술로 회화와는 달리 공간과 양감에 대한 개념이 매우 중요하다. 공간과 양감은 조소에서 중요한 표현 수단으로 직접적이며, 촉감적인 것이다. 그밖에 표현 요소로 재질감, 운동감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를 적절히 처리함으로써 주관적인 형태 언어
1. 멕시코 벽화 운동의 배경
멕시코 르네상스(Mexican Renaissance)라고도 불리는 멕시코 벽화 운동은 매우 혼란스러웠던 시기인 1920년대에 일어났다. 이 혼란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정부 주도하에 사회 개혁과 민중 계몽을 목적으로 벌어졌던 미술운동인 것이다. 많은 벽화가들은 이전 식민지 시대와 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