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전성기 르네상스 이후의 경향들을 이르는데 흔히 평가절하되어 온 경향이기도 하다. 즉 인위적이고 기교적인 성격이 강하고 형식적인 면이 많이 부각되어 있기 때문인데, 그것은 전대의 거장들의 기법을 모방했다고 간주되어 창조성에서 의심을 받았다. 그러나 금세기에 들어 그 기교적인
III. 20C 프랑스
1. 노라의 『기억의 장소』
<기억의 장소>는 역사가들의 방대한 논문을 통해 ‘프랑스의 기억’을 되살리는 작업이다. 1960년대 중반 이후 프랑스는 ①농민층이 전체 인구의 10% 미만으로 줄어들고 교회에서 라틴어 공식미사가 사라진 사실로 요약되는 농민세계의 종언, ②포스트-드
홉스봄 외 지음, 조성윤 엮음, {현대사회사 이론과 역사인식}, 청아출판사, 1982.
피에르노라 엮음, {나는 왜 역사가가 되었나}, 에코리브르, 2001.
자크 르 고프, {서양중세문명}, 문학과지성사, 1992.
<표피적 정치사는 그만, 심층적 전체사를>
'태정태세문단세'는 지났다지만
몇 년 전에 재미있는 책을
서론
과거의 경험에서 파생된 기억 중 현재 사회적 관심과 요구, 열망, 당면 과제 등이 반영된 ‘사회적 틀’에 의해 선택되고 강조된 기억이 다양한 ‘문화적 매개체’들을 통해 제도화되고 조직화 될 때 사회적 의미와 영향력을 지니는 기억이 된다. 1945년 해방 이후 조선반도에는 일제강점기의 경
CHAPTER FIVE
뒤르켐주의: 의례, 분류, 그리고 성(聖)
The Durkheimians: Ritual, Classification, and the Sacred
The Durkheimians : Ritual, Classification, and the Sacred
The Durkheimians : Ritual, Classification, and the Sacred
(Philip Smith, 2001, Cultural Theory: An Introduction, Balckwell Publishers Inc, pp. 74-96)
20세기에 우리는 서부 맑시즘과 맑시즘적 문화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