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치(高さ, 음의 고저높이, pitch)만 올리기만 하면 되고, 자연스럽게 익혀지는 것이기 때문에 특별히 지도할 것까지는 없다’라고 말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다. 그러나 모든 언어가 의문문의 문말상승피치의 형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文末上昇억양은 되묻는 의문문, 즉 상대방의 말을 잘 이해 못
Ⅰ. 국어 억양의 정의
억양(intonation)이란 말의 가락(speech melody)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음악에 가락이 있듯이 말에도 목소리의 높낮이(pitch)가 엮어내는 말의 가락이 있음이 사실이다. 또한 그와 같은 억양은 말하는 사람의 태도를 나타내는 기능을 지니고 있다. 자음과 모음 등으로 이루어진 낱말은 각
Ⅰ. 서론
운율(prosody)은 희랍어의 pros?idi?에서 유래된 말로, 본래는 고대 그리스의 문법학자가 고저 악센트 언어인 희랍어 악센트의 종류를 구별하는데 사용한 말이다. 다시 말해, 넓은 의미로서 운율은 작사법 등을 포함하여 운문이 성립되게 하는 조건과 시의 형식을 연구하는 학문을 의미하였다.
지휘란 소리를 내지 않으면서, 소리를 만들어 내고, 소리를 이끌어 가는 예술이 아닌가 싶다. 음악이 어떻게 시작되었고, 지휘라는 분야는 또 어떻게 시작되어 졌는가? 아마도 음악은, 간단한 리듬을 치면서 흥얼거리던 것이 점점 체계화되었을 것 같다. 리듬만으로 된 음악의 연주에서도, 여러 사람이
일본어 문장에서는 쉼표를 , 가 아니라 、로, 마침표는 . 이 아니라 。로 표시한다.
물음표 역시 ?을 쓰지 않고 구점 。으로 표시한다.
일본인이 말을 할 때, 두 가지 유형적 특징이 있다. 하나는 말을 짧게 하려는 것이고, 또 하나는 단정하지 않으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당신은 일본어 동사변화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