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주에서도, 여러 사람이 연주하기 때문에 시작을 알리기 위해서 한사람의 리더가 눈짓하거나, 고개를 끄덕이거나, 채를 가지고 원 투 스리 포 하듯이, 딱 딱 딱 딱 일정하게 친 뒤, 같이 시작한다든지 하는 것을 보면 누군가 리듬 통제를 하는 사람. 즉 지휘자가 필요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 것이다. 그
지휘자로서의 자질을 갖춰가고 있는 교사도 적지 않다.
≪ … 중 략 … ≫
Ⅱ. 합창의 정의
합창은 독창에 대응하는 개념으로 지휘자를 중심으로 하여 여러 사람이 부르는 연주형태로, 초기에는 단성음악을 제창하는 것이 합창이었지만 신학의 발달과정에서 로마네스크와 고딕, 그리고
지휘의 역할도 같이 맡았고, 이때 지휘는 대게 특별히 마련된 오르간이나 하프시코드 연주석에서 했다.
한편 파리 오페라단에서 지휘는 악장이 맡아, 대개수석 바이올린 연주자석에서 연주와 지휘에 따르는 여러 가지 복잡한 일들을 수행했다. 그렇지만 당시까지ꡐ지휘자ꡑ는 주로 기능적인
Ⅰ. 서 론 - 리더십과 예술
1. 리더와 리더십
우리가 사는 이 세상에는 많은, 다양한 개인들로 이루어진 조직이 존재하고 이런 조직을 기반으로 사회는 형성된다. 개개의 조직들에는 그런 조직을 인솔하고 이끌어 나가는 역할을 하는 리더가 필요하다. 즉, 다양한 그리고 각기 다른 개성을 가진 사
지휘자의 역할 중 일단 중요한 것은 여러 명의 연주자들이 동일한 음악을 연주하게 하는 것이다. 지휘자의 젓는 템포에 따라서 모든 연주자들이 연주하는 속도가 달라진. 그리고 지휘봉을 젓는 크기에 따라서 모든 연주자들이 연주하는 강약이 달라진다. 즉, 모든 연주자들을 지휘봉하나로 조율을 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