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의 텍스트를 존중하고 그반응의 독자성과 다양성을 인정하는 반응중심적 문학활동의 문해 발달에 관한 효과적인 교수와 학습자의 관련성을 심도있게 고찰하고자 한다.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수용이론이나 독자 반응이론과 같은 학습자중심의 문학 교육 이론이 우리나라에 소개된 것은 참
분석해보고자 한다. ㈜두산동아에서 출간된 고등학교 문학교과서를 분석 대상으로 삼아 교육과정 성취 기준과 학습목표 설정, 교과서 구성, 제재 및 작가 선정, 학습 활동의 네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고, 해당 교재의 문학사 기술에 어떠한 장점과 문제점이 있는지 비판적으로 고찰해보고자 한다.
교육, 학년과 성적에 따른 분반.
-규칙에 따른 행동을 하도록 훈육.
▶결과
-전통적인 학교: 학생들의 삶의 의미를 제한시킴.
-학생들은 결국 호기심을 갖기 보다는 획일적인 교육에 순응하거나 부적응.
3. 학습자중심의 교육
▶교육에서의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 ‘교사가 가르칠 것’이 아닌
교육에 영
향을 미침으로써, 2007년 새롭게 고시된 개정 교육과정의 국어교육에서도 언
어 수행의 맥락을 강조하고 있다. 국어과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기존의 탈맥락적
국어교육에 대해 비판을 가하면서, 국어교육의 내용체계를‘지식’,‘기능’과
함께‘맥락’으로 범주화하여 제시하고 있다. 내
교육에서 목적으로 할 경우, 지식 영역이라고 하는 국어 지식 영역은 거의 무시되거나 인정되더라도 극히 미미한 ‘기초적 지식’ 정도에서만 그 필요성이 받아들여질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국어 지식 영역은 그 자체로 정체성이 있는 것은 물론이고 설령, 화법, 독서, 작문, 문학 분야의 밑바탕을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