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나라를 그의 선포와 활동의 주제로 삼기도 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예수의 선포는 단순히 구약의 민족적, 역사 내적 메시야니즘에 속한다기보다는 묵시사상적, 보편적 메시야니즘의 전통에 속한다. 그의 이러한 묵시사상은 하나님의 나라가 역사의 종말에 오는 것이 아니라 현재
백성을 자기에게 결합하사 자기의 몸이 되게 하신다. 이 연합은 신비란 연합이어서 사람의 눈에 식별되지 않는다. 따라서 누가 그리스도의 몸에 연합되었는지는 하나님만이 아신다. 그런 면에 있어서 교회에는 사람들의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불가시적인 교회라고 말한다. 그리스도의 몸에
Ⅰ. 서론
사변철학에 따르면 신이 자기를 생각한다고 한다. 사변철학은 종교가 서로 분리시키는 양 측면을 결합시킨다. 사변철학은 이 점에서 종교보다도 더 심원하다. 신은 내적, 정신적인 존재자이며 사유나 의식은 내적, 정신적 작용이기에 신의 본성이 긍정되는 것이며 신의 본질이 작용으로서 확
정의 그러한 일회성보다 우리 삶에 더 중요한 것은, 모든 것을 다 껴안을 수 있는 넓은 기다림이고 사소한 일상들이다. 지속적인 삶 속에서 변함없이 이어지는 기다림 때문에 그대에 대한 사랑은 더욱 빛날 수 있는 것이다. 그것은 고통스럽지만 고통의 눈 내리는 계절을 다 지나면서 이루어 낸 기다림
하나님은 아비와 같이 이스라엘을 돌보셨다. 성경 곳곳에서 우리는 하나님이 종교적이 아닌 가정적인 모습으로 표현되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신약 성경에서 예수님은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르고, 어린아이가 아빠를 부르듯이 아바(막 14:36)라는 단어를 사용하기도 하셨다. 하나님은 구약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