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성은 하나님의 절대적 특수성 또는 초월적 위대성을 강조해 주는 속성이다.
1. 하나님의 자존성과 불변성
하나님은 스스로 계시는 자이다. 하나님께서는 그 자신의 ꡐ존재의 필연성ꡑ에 의해서 존재하기 때문에 그가 필연적으로 존재하시는 것이다. 그리고 인간과 같이 외부의 어떤 것에
하나님은 왕이요 심판자로서 복종을 요구하고 보상과 벌을 주시는 존재라는 구약의 기본 신관과 역사관을 전제하고 있다.
인간은 죄의 노예요, 하나님 앞에서 범법자라는 것도 그의 근본적 확신이었다.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함을 받고 그 마음속에 하나님의 율법이 기록되었지마는 죄의 지
신학적 저서, 바르트의 “로마서 강해”가 출현하였다.
3)변증적 신학
바르트는 키에르케고르가 주장한 하나님과 인간에 대한 무한하고 질적인 차이를 채택함으로서 하나님의 초월성을 확대하였다.헤르만이 하나님의 사역을 인간화한 것과는 대조적으로, 그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절정을 이룬 하
신앙은 이 신비를 가리키고 있기에 자신의 질문을 제기한다.
조직신학은 기독교 신앙을 충실하게, 일관성 있게, 시대에 적절하게, 책임적으로 기술하는 것을 그 과제로 삼는다.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물론이고 특히 교회 공동체의 지도적 위치에 있는 목사나 교사들은 이러한 조직신학적 과제에 함께
인간이 만들어낸 종교들 가운데 하나로 전락해 버리거나 전혀 세계에 무관심해져 버릴 수 있을 것이다.
필자는 칼빈의 「기독교강요」를 읽으면서 이러한 도전들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던 것을 연구해 보기로 결심했다. 그래서 본 논문을 포스트모더니즘을 정확하게 이해하려고 시도했으며,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