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절대적 속성
절대적 속성 또는 비공유적 속성(非共有的屬性)이란 피조물 중에서 그 유사점을 전혀 찾아 볼 수 없는 신적 완전성을 말한다. 이 속성은 하나님의 절대적 특수성 또는 초월적 위대성을 강조해 주는 속성이다.
1. 하나님의 자존성과 불변성
하나님은 스스로 계시는 자이다.
바울의 개념은 희랍-헬레니즘세계의 의 개념과 달랐다. 희랍철학이나 로마의 법제와는 전연 이질적인 세계에서 바울의 개념은 유래된 것이다. 유대사람으로서 바울은 성서의 사상 세계에서 살고 있었다. 구약이 교훈을 받은 바울은 구원은 의를 전제하고 있음을 잘 알았다. 하나님 편에서 볼 때 구원은
바르트는 그 당대의 신학의 이론적?실천적 한계성을 통찰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이론을 암중모색하려고 고민했음을 엿볼 수 있다.
본인도 여기서 바르트가 자유주의 신학을 이론적?실천적으로 분석하고 검증한 방식대로 그의 하나님의 나라 이해를 그 이론적?실천적 관점 아래서 규명해 보고자
바르트의 교회론을 중심으로)
1. 그리스도와의 신비로운 연합(그리스도의 몸)
교회의 참된 존재는 무었일까? 이 질문에 대해 칼 바르트는 이렇게 대답한다. 참된 존재의 타당한 현실로서의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적 역사적 실존형태이다.2) 즉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몸이다.3) 교회의 머리
바르트
니버는 칼 바르트에게서 계시와 신학적 방법에 관한 중요한 통찰력을 받게 되었다.
바르트에게 있어서 하나님에 대한 인식의 실재는 언제나 하나님의 자기-계시(Self-revelation)에 근거 하고 있다. 인간의 이성은 하나님을 인식할 수 없고, 오직 신앙을 통한 하나님의 자기 계시를 통해서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