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만이 발달하고 실질이성은 망각되었다고 간주한다. 이에 따라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는 비관주의에 빠지게 되고 타락하지 않은 원초적 이성을 재기억하기 위해 하이데거의 주장과 같이 시(詩)를 연구해야 한다는 주장에 이른다. 하버마스(1984: 396)는 이들의 이러한 입장을 이성을 의식철학적으
철학은 철학 그 자체로는 한계성을 느끼고 여러 조사프로그램을 수행을 위해 사회이론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상황으로 갔다고 하버마스는 보고 있다. 먼저 하버마스는 막스 베버를 인용해 현대화의 한계와 그 특성에 대해 고찰한다. 막스 베버는 현대화는 보다 큰 과정, 즉 탈주술화라는 세계사적 과
현대성에 대한 고전적 구상의 주요 관심사 : 사회해체, 보편주의, 규범의 침해
탈현대주의는 언어와 담론에 의해서 부과된 무의식적으로 작동하는 규칙의 훈육적 성격에 관심을 갖게 됨 그리고 기존의 역사 전체에 목적론적 설계를 투사하는 총체적 이성을 비판함
사회현실은 증발, 모든 것을
비판만을 수행한다.
(2) <베버적 프로그램>과 <탈현대주의>
다음으로 하버마스는 <베버적 프로그램>과 <탈현대주의> 또한 비판한다. 현대성비판은 쉽지 않은 일인데, 비판을 수행하는 철학적 발상을 포기하고 사회이론을 추구하거나, 사회이론과의 연관을 단절한 채 철학적 비판을 이어가거나 둘 중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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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건축가의 흐름
1. 고대 건축가
건축사에 나타나는 세계 최초의 건축가는 고대이집트 제 3 왕조인 제세르왕의 재상 임호테프이다. 그는 B.C 2600년 무렵 왕을 위해 이집트 최고(最古)의 석조건물인 사카라의 계단 피라미드와 그 부속건조물을 건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