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주의>
다음으로 하버마스는 <베버적 프로그램>과 <탈현대주의> 또한 비판한다. 현대성 비판은 쉽지 않은 일인데, 비판을 수행하는 철학적 발상을 포기하고 사회이론을 추구하거나, 사회이론과의 연관을 단절한 채 철학적 비판을 이어가거나 둘 중 하나만을 충족하게 되기 때문이다.
베버적 프로
하버마스는 현대성이 가지는 이전 전통과 가장 큰 차이점은 계몽을 통해 얻어진 ‘이성‘의 권위의 회복을 통해 이에 의존해야 하고, 세상 그 어떤 것도 타당한 것으로 수용하려면 철저히 이성을 통해 비판한 다음에야 수용해야 한다고 본 것이다. 이러한 이성주의의 방법론과 체계화를 처음으로 시도
현대성에 대한 고전적 구상의 주요 관심사 : 사회해체, 보편주의, 규범의 침해
탈현대주의는 언어와 담론에 의해서 부과된 무의식적으로 작동하는 규칙의 훈육적 성격에 관심을 갖게 됨 그리고 기존의 역사 전체에 목적론적 설계를 투사하는 총체적 이성을 비판함
사회현실은 증발, 모든 것을
현대의 새로운 폭력과 억압을 낳았다는 분석에는 일치된 견해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위기를 시민사회에서의 이성적이고 합리적 토론을 통해 치유할 수 있다고 믿는다는 점에서 그는 선구적인 이성비판론자들이나 포스트모더니스트들과 구별된다고 하겠다. 하버마스는 "인간 지성에 의한 합의
Ⅰ. 서론
하버마스는『공론장의 구조변동』에서 '공공'(Public)이라는 말을 다양한 의미로 쓴다. 예를 들면 닫힌, '배제된 사건들에 대하여 모든 것에 열린'것으로, 관공서, 공권력 등의 국가와 관련된 것으로,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공작의 문장, 휘장 같은 영주권의 속성을 표현하는 것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