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성에 대한 고전적 구상의 주요 관심사 : 사회해체, 보편주의, 규범의 침해
탈현대주의는 언어와 담론에 의해서 부과된 무의식적으로 작동하는 규칙의 훈육적 성격에 관심을 갖게 됨 그리고 기존의 역사 전체에 목적론적 설계를 투사하는 총체적 이성을 비판함
사회현실은 증발, 모든 것을
하버마스는 <베버적 프로그램>과 <탈현대주의> 또한 비판한다. 현대성 비판은 쉽지 않은 일인데, 비판을 수행하는 철학적 발상을 포기하고 사회이론을 추구하거나, 사회이론과의 연관을 단절한 채 철학적 비판을 이어가거나 둘 중 하나만을 충족하게 되기 때문이다.
베버적 프로그램의 일환인 합리적
하버마스는 현대성이 가지는 이전 전통과 가장 큰 차이점은 계몽을 통해 얻어진 ‘이성‘의 권위의 회복을 통해 이에 의존해야 하고, 세상 그 어떤 것도 타당한 것으로 수용하려면 철저히 이성을 통해 비판한 다음에야 수용해야 한다고 본 것이다. 이러한 이성주의의 방법론과 체계화를 처음으로 시도
1. 위르겐 하버마스
독일의 철학자 위르겐 하버마스는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로 대표되는 푸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이론을 창조적으로 계승한 유럽의 대표적인 학자이며 그의 저서로는 등 사회철학 영역의 중요한 저서들을 남기고 있다. 하버마스의 최근 사상은 근대화로 야기된 위기화 경향을 인
비판적 토론에 참여하는 사인(私人)들로 부르주아 헌정 국가의 주체, 국민들로, 다른 많은 이들과 함께 하는 형태로, 문화를 비판적으로 토론하는 이들로, 문화를 소비하는 이들로, 교육받은 층들로, 시민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사적 개인들로, 투표할 수 있는 이들로, 시민으로서 공론장을 매개로 정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