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의 실례(1995a)와 구성주의의 하위분류에 대한 논의(1995b)를 제시하였다. 이상에서 알 수 있듯이 구성주의에 대한 자세한 논의는 다른 연구에서 이미 충분히 이루어 졌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구성주의에 대해 간단히 기술한 다음, 이 이론을 바탕으로 제기된 교수원리들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자
매체들이 등장하면서 새로운 교수-학습 환경을 구현시키는 역할도 하고 있다. 이러한 학습 환경이 제공됨으로써 학습자 스스로 학습을 실현할 수 있는 구성주의적 패러다임의 학습이 가능하게 하는 역할도 가능하게 하고 있다. 박성익 외(2001)「교육공학 탐구의 새 지평」교육과학사
학교에서는 학생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도록 하는데 그 의의가 있는 것이다.
Ⅱ. 초등학교의 코스웨어학습
1. 코스웨어
1) 코스웨어의 정의
코스웨어란 컴퓨터를 통하여 특정한 교과내용을 학생들에게 교육시킬 목적으로 제작된 교수-학습용 프로그램으로서 교과내용이 담겨져 있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교수-학습으로 자연스럽게 귀결된다. 종전의 교사 중심, 지식 전달 위주의 교육은 정보화 시대라 일컬어지는 21세기에 제대로 된 교수-학습이라고 할 수 없다. 이제는 학습자가 자신의 능력과 취향에 맞게 능동적으로 지식, 정보를 습득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 점에서 웹은 그 어떤 매체보다도 이러한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고자 한다.
본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1) 기본가정
행동은 살아있는 유기체의 기본적 특성이라고 가정한다. 특정한 경험을 통해 유기체는 환경에 적응하여 살아남고자 행동을 변화하고 통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