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에게 부과하는 것은 별 의미가 없으며, 학습자가 스스로 성찰하고 판단해 가면서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도록 하는데 그 의의가 있는 것이다.
Ⅱ. 초등학교의 코스웨어학습
1. 코스웨어
1) 코스웨어의 정의
코스웨어란 컴퓨터를 통하여 특정한 교과내용을 학생들에게 교육시킬 목
수 있도록 하는 경향이 강하다.
2. 통합 교과적인 ICT활용 수업 시도
특정 교과만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이 아닌 범교과적인 주제, 범교과적 활동을 통한 수업을 수행한다.
3. 프로젝트 중심의 학습 활동
현실과 밀접한 범교과적인 연구 주제를 선정하여, 교재와 인터넷 등의 새로운 기술을 활용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한다.
정보 취급을 위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신 등의 도구(technology)
I C T
도구를 활용하는 기술(skill) 혹은 기법(techniques)
도구 활용기술을 이용한 정보의 수집, 분석, 처리 등의 정보활용방법 그림 1. ICT의 개념
(2) 구성
학습자들은 ICT 소양교육으로 정보통신
기술 기반에서 기초 과학 기반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바이오 기술(biotechnology)과 나노기술(nanotechnology) 같은 기초과학 지식 분야가 IT기술과의 퓨전 결합을 통한 새로운 산업의 생성은 ICT산업 지식의 과학기반화에 중요한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즉, 과학기반 지식 습득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학습과제도 단순화시키기보다 복잡한 상황을 어느 정도 노출시켜서 그런 속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기회를 줄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풍부한 학습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시뮬레이션 게임을 통한 가상현상(phenomenaria)의 활용이나 인터넷의 Web을 활용한 수업(Web-based Instru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