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론의 전개
갈등이론의 전통은 마르크스(K.Marx)와 베버(M.Weber)의 두 가지 뿌리에서 출발하였다. 먼저 마르크스적 전통을 따른 저항이론으로는,
√재생산이론이 있는데 이는 교육이 사회계급(또는 계층)을 재생산시키고 있다는
주장이며, 이것에는 경제적 재생산이론과 문화적 재생산이론의
학교와 교실에 대한 통제와 조직에 대해 경영적, 효율적, 기술적으로만 접근하는 방법을 비판하고, 그것에 대해 사회적으로 상호작용적이고 문화적인 면을 강조하는 비판적 견해를 중요시하였다.
2-(3). 지식사회학과 신교육사회학의 교육내용관
신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은 ‘지식사회학‘이
이론이다.
여기서 근대화 이론과 종속으론은 비교해보면, 전자는 자유주의적 전통에서 친자본주의적 발전 방식을 강조한 것에 비해 후자는 마르크스적인 전통에서 친사회주의적 방식을 중시한다. 근대화 이론은 국가사회라는 단위에서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정치적 변화를 선진자본주의 국가들
이론이란?
▶종속이란 : 주변국의 내부구조 및 정치, 경제적 정치적 정책 결정, 교육문화가 중심국의 영향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
▶전통적 발전론에 의하면 후진국은 선진 자본주의국가의 발전 모델을 모방하면서 경제적 발전단계에 돌입할 수 있다. 즉 전통사회 또는 봉건 잔재를 제
문화적 차이에 따른 부적응과 남편, 시댁식구들로부터 받는 학대등과 같은 인권문제로 인해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정상적이지 못한 환경에서 자라난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문제도 사회적 issue로 부각되고 있다.
대체로 우리나라 사람들의 사고체계는 ‘국가’와 ‘민족’이라는 이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