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유발에 영향을 준다.
5) 호기심의 자극 : 불명확한 사물이나 미완성의 사태에 접하게 한다.
2. 외적인 동기유발방법
1) 상과 벌의 적당한 할용 : 상찬조, 질책조, 무시조, 통제조(Herrock)
2) 결과의 통보 : 학습결과에 대한 인식을 하게 한다.
3) 경쟁의 적절한 할용 : 개인간의 경쟁이
등으로써 모든 요소가 인간관계를 그 바탕으로 하고 있다.
얼마 전 삼성경제연구소가 한국의 CEO에게 설문조사한 결과를 보면 ‘유머가 기업의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된다’, ‘유머가 기업 조직문화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 ‘유머경영이 고객만족에 기여한다’, ‘유머가 없는 사람보다 풍부
인간의 사회적 욕구가 강조되었으며, 행동 과학적 조직이론으로 불리우는 근대조직이론에서는 한편에서는 인간행동에 대한 연구의 발전이 이루어졌고 다른 한편으로는 공식조직을 대상으로 하는 조직론과 시스템이론, 의사결정론의 발전을 보게 된다. 이와 같은 과정에서 나타난 하나의 반성은 종래
동기부여 방법을 변경하는 것과 같은 단순할 때도 있겠으나 때에 따라서는 새로운 목표 달성을 위해 계획 자체를 수정하거나 조직구조의 변경과 충원, 그리고 리더십과 동기부여 방법을 변경하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경영자들 간에 통제의 범위에서는 차이가 있겠지만 이는 최고경영자들로부터 일
학습은 수시로 직면하는 현실준제에서 터득한 교훈으로부터 배우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최선의 실무를 추구하고 모방하는 과정은 관련된 모든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할 뿐만 아니라 종종 혁신적인 결과를 가져온다. 이를 감안할 때, 벤치마킹은 끊임없이 개선을 추구함으로써 고객에게 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