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자기학습지도(수업지도)
1. 학습 과제의 적정화
아무리 필수 불가결한 학습 과정(Iearning tasks)이라고 학생의 흥미와 관심을 끌지 않거나 능력 수준에 부적합한 학습 과제는 자기 학습하기의 의욕을 환기하고 동기를 강화할 수 없다.
학생의 자기 학습하기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학습 과제의 유희
Ⅰ. 학습지도의 이론
1. Ausubel의 유의미 언어학습이론
* 수업내용을 의미 있게 수용할 수 있도록 설명 - 유의미 수용학습 이론
* 기본 전제
· 학습자는 학습에 임할 때 적절한 의도가 있어야 한다 - 유의미한 학습에 적합한 조건
· 학습할 내용이 기존 인지구조에 관련되어 잠재적으로 유의미해야 한
Ⅰ. 서론
지도는 실제의 모습이나 현상을 선별적이고 추상적으로 표상시키는 기초적인 의사소통 수단이다. 초등학생들은 교과서의 사건, 사례 등을 학습할 때, 그것이 발생하는 위치를 머릿속에 넣는 것이 그 사건에 대한 이해를 빠르고 깊게 한다. 지도는 지리적 사고의 대상이며, 의사소통을 위한 도
돈과 돈이 아닌 것을 알게 하고, 같은 모양의 동전을 찾아 저금통에 넣거나 같은 금액의 돈을 찾아 모아 보는 활동을 하여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3. 단원의 목표
가. 돈과 돈이 아닌 것을 구별할 수 있다.
나. 동전을 쌓을 수 있다.
다. 여러 가지 동전 중에서 같은 것끼리
지도한다.
2. 지도 계획
(1) 선수 학습 및 관련 단원
학생들은 이미 초등 학교 4학년 《사회》의 ‘I. 우리가 사는 지역 사회’에서 지역의 생산 활동과 공공 선택, 분업과 시장 기능, 물자 교환과 화폐 등에 대해 학습하였고 초등 학교 5학년 《사회》의 ‘III. 우리 나라의 경제 성장’에서 자유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