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이전 시기의 전래와 수용의 단계가 분명히 있을 것이다. 여러 학자들의 이설(異說)들을 소개하는 정도에 그치지만 그 속에서 대략의 불교의 전래 흐름을 알 수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불교의 전래를 통하여 이 땅에 나타난 불교문화는 사찰, 탑 등과 같은 유형적 요소와 함께 불교가 고대사회에 끼친
해체시킨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시대의 변화상을 반영하게 되는 데 그것을 살펴보면,
첫째, 시장의 발달을 들 수 있다. 화폐경제의 발달로 인해 교환경제가 자리잡게 되고, 이것은 중세의 봉건적인 자급자족체제가 붕괴됨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시장경제체제의 초기자본주 의의 발달을 의미한다.
그리지는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회화 작품으로 전거를 뚜렷하게 증명할 수 있는 우리나라 회화로는 고구려 안악 3호분의 고분벽화가 그려졌던 4세기 전후의 연대로 보는 것이다. 고분벽화에 그려진 명료한 채색오과 필선묘사의 흔적으로 보아 적어도 이 시기에는 일반 회화도 그려졌음을 추측
고대국가 성립에 필요한 국가경영의 제도적 내용과 정치이념의 기초가 유교경전에서 시사 받았으며 이를 토착화하는데 성공하였다는 유교사 연구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역사전개의 단계마다 우리의 지성들은 중국과 교류를 통하여 새로운 유학논리를 수용하였음이 통일신라에서 고려왕조
그 대표적인 이가 바로 왕인 박사를 비롯해 궁월군, 아직기등을 꼽을 수 있다. 아마도 ‘한류’의 최초의 원류는 왕인 박사와 아직기에 의해 전래된 한국의 선진 문물들일 것이다.
아직기는 백제 근초고왕 때 일본에 건너간 학자로서 근초고왕의 지시로 말 2필을 끌고 가서 일본 왕에게 선사한 후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