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대의 고분벽화와 고령고아동고분벽화
Ⅰ. 머리말
삼국은 예로부터 왕이 죽고 장사를 지내면서 무덤을 만들었는데 왜 무덤의 벽에 그림을 그렸을까? 도대체 이 벽에 그려진 그림들의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무덤에 묻힌 왕과 벽화의 관계는 어떠한가? 라는 생각을 어쩌면 하게 된다.
장례 후 부유함은 칠세에 미쳐 자손은 번창하고 관직도 날마다 올라 위는 후왕에 이르도록 하라. 두엄을 만드는 데 만 명의 공력이 들었고, 날마다 소와 양을 잡아서 술과 고기, 쌀을 먹지 못할 정도이다. 아침 식사로 먹을 간장을 한 창고분이나 보관해두었다. 기록하여 후세에 전하며, 영원하기를.
한국방문의해‘로 지정하는 등 세계화속에서도 한국의 정체성을 찾기 위한 노력들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올해 5회째 맞는 2010대가야체험축제는 용사의 부활이라는 주제로 2010년 4월 8일부터 4월 11일까지 진행되며 부대행사로 고령 가얏고 음악제, 우륵 가야금 경연대회, 악성우륵추모제, 게이트
.......불교 공인의 시기가 삼국이 모두 고대국가 체제를 정비하던 때에 해당하고 있었음은 고대국가의 발전에 불교의 영향이 컸음을 알게 해준다.
여기에서는 불교의 고대 한반도 전래와 수용의 시기에 관한 고찰에 중점을 두면서 고대 불교가 한반도 고대국가들에 끼친 문화적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
고대인들의 발자취를 더듬어 가고자 한다.
Ⅱ. 한국고대의 묘제
1. 신석기시대 및 청동기시대의 묘제
1) 신석기시대의 묘제
신석기시대의 무덤은 얕게 구덩이를 파고 그 안에 시신을 안치한 후 그 위에 돌을 덮은 돌무지무덤과, 흙을 덮은 움무덤, 두벌 묻기 한 집단무덤이 조사되었다. 돌무지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