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이 새로운 문학 갈래로서 뚜렷한 모습을 갖추고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진 소설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임진왜란 이후 17세기~19세기에 나타난 전반적인 소설의 특징과 시대별 주요 작품을 중심으로 조선후기소설의 전개 과정 고소설전개의 시기별 양상을 다음
소설 형식을 갖춘 작품으로는 효시가 되는 것으로, 현재 남아 있는 5편은 순수한 향토색을 지닌 우수한 창작품이다. 또한, (악학궤범) , (악장가사)와 같은 가집을 편찬하여 구전되어오던 작품을 정착시켰으며, 고려 시대에 발생했던 시조 문학은 조선조에 들어와 더욱 활기를 띠어 가사와 더불어 조선
탁월한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본론에서는 조선후기 국문 소설의 양상, 작가 김만중의 실제 삶이 투영된 <구운몽>의 탄생 배경을 살펴본 후, <구운몽> 의 텍스트 분석과, <구운몽>의 영향을 받아 개작된 한문소설인 <구운기>와의 비교를 통해 을 통해 <구운몽>의 국문학사적 가치를 살펴보고자 한다.
국문학의 태동기에 해당하는 모든 문학적 활동을 총칭하는 말이다. 이 시기에 우리 민족은 고조선에서 시작되어 부족 국가 시대를 지나 삼국을 정립하였고 나중에 신라를 중심으로 삼국을 통일하였다.
주요 전개 양상으로는 제천의식에서 행해진 집단가무에서 발생하였다. 이 집단가무 형태의 원시
전개되는 사회참여성의 조선후기소설을 여는 서민소설의 생김새를 보여 주었다. 또, 서포 김만중(1637~1692)의 겨레사랑 한글문화 부림을 낳았다. 김만중은 한글로 쓴 문학이라야 진정한 국문학이라는 국문 학관을 피력하였다. 한글 창제와 부림은 우리의 운율을 담아내는 시조문학을 정립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