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 의식으로 인해서 ‘일 중독증’에 빠지는 목회자들이 있고 보면 이는 목회자 개인에게나 교회 전체로 보아도 과연 현재 전통적으로 한국교회에서 뿌리내리고 있는 담임목사를 위주로 하는 구조에서 오는 문제점들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에 대해 연구하는 일은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Ⅰ. 서론
실로 인간은 존귀한 존재로 지음을 받았다. 참된 지식을 소유한 선지자로, 거룩함을 지닌 제사장으로, 피조물을 다스릴 의로운 왕으로 세움을 입었던 것이다. 그러나 아담의 범죄로 말미암아 신형상에 변화가 왔다. 전적으로 부패해 버린 것이다. ‘전적부패’란 종교윤리적 의미의 개념어
목회자들에게 ‘정보화’란 단어는 현재의 목회현장과는 상관없는 것이며, 현재의 교회현장과는 거리가 먼 주제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정보화 사회에 대한 질문조차 아무 의미없는 질문일 수 있다. 하지만 연구자는 “디지털이다!”란 짧은 화두(話頭)가 곧 우리의 목회현장에 거센 물결로 닥쳐
교회가 정책적으로 돌보아야 할 영역, 전문가가 직접 전문성을 가지고 돌보아야 할 영역, 정보를 공유하여 다각도로 네트워크화 하여 선교사를 돌보는 영역이다.
선교사 케어에 관한 문제의 인식은 선교역사가 장구한 서구 선교단체에서도 비교적 최근에 문제화되기 시작하였다. 선교초기의 선교사
교회의 장애인복지선교가 걸음마 단계임을 내포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현재 사막과 같은 ‘교회의 장애인복지’ 현실에서도 새로운 새싹이 돋아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우리는 이에 주목하여 이상적인 교회의 장애인복지 모형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교회의 장애인복지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