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 의식으로 인해서 ‘일 중독증’에 빠지는 목회자들이 있고 보면 이는 목회자 개인에게나 교회 전체로 보아도 과연 현재 전통적으로 한국교회에서 뿌리내리고 있는 담임목사를 위주로 하는 구조에서 오는 문제점들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에 대해 연구하는 일은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교회현장과는 거리가 먼 주제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정보화 사회에 대한 질문조차 아무 의미없는 질문일 수 있다. 하지만 연구자는 “디지털이다!”란 짧은 화두(話頭)가 곧 우리의 목회현장에 거센 물결로 닥쳐 올 것이라는 확신을 갖고 앞으로 교회와 신학은 이 명제에 대한 대응이나 적응에 많
교회에 대하여 지역사회 내 복지문제에 참여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하였다. 그러나 한국교회는 당시 외형적 건축물, 교인수 등은 비대해졌으나 교회가 어떻게 지역사회복지에 관여할 것인지에 대한 신학이나 복지이념, 복지이론, 구조적ㆍ선교적ㆍ사회봉사적 차원에서 지역사회 복지문제에 참여하려
Ⅰ. 서론
실로 인간은 존귀한 존재로 지음을 받았다. 참된 지식을 소유한 선지자로, 거룩함을 지닌 제사장으로, 피조물을 다스릴 의로운 왕으로 세움을 입었던 것이다. 그러나 아담의 범죄로 말미암아 신형상에 변화가 왔다. 전적으로 부패해 버린 것이다. ‘전적부패’란 종교윤리적 의미의 개념어
교회는 사도신경의 고백대로 또 니케아 신경의 고백대로 하나의 거룩한 보편 사도적 교회이다. 이 교회의 특성들은 주로 무형교회에 적용되지만 로마교회는 이 특성들을 거의 배타적으로 유형교회에 적용시켜 로마교회만을 참교회라고 주장한다.
교회는 하나이다. 모든 교회가 그리스도를 머리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