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정치에서도 사정은 비슷한 것 같다. 자원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 자원을 배분하는 과정에서 알력이 없을 수 없다. 이 알력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헤게모니 쟁탈이 나타나는 것은 여느 인간사회에서와 비슷한 것 같다. 만의 하나 지방색이 교단내의 알력과 교단간의 알력에 작용하여 교회정치를
교회사의 사관 이해
선교사관은 선교를 하는 존재, 선교를 하는 그룹, 선교를 한 나라의 입장에서 교회사를 바라보는 것이다. 미국의 특정 교파나 선교본부의 입장에서 한국교회의 발전상을 이해하는 것이 될 것이다. 민족교회사관, 토착교회사관은 복음과 기독교회의 확장을 씨를 뿌리는 쪽이 아니라
교회)에 참여케 되며,그가 그리스도의 몸(교회)가운데 있다는 본질의 사실을 지역교회(유형의 교회)에 가담하여 나타나게 된다.
여기에서 교회의 본질은 기관이 아닌 백성이며, 제도가 아닌 공동체라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물론 모임의 장소나 건물도 그다지 중요한 것이 못된다. 초기 기독교는 대
기독교 우파의 영향력
보수적 교회들은 1970년대 이후 빠르게 성장하여 사회적 영향력을 증대시켜 왔다. 그 사이 자유주의적 교회들의 교인들이 눈에 띄게 줄어든 반면, 복음주의에 속하는 남부 침례교파와 카리스마파는 급속히 성장했다. 보수적 교회들이 기독교 우파 조직의 대부분의 활동가들을
교회들은 뛰어난 조직운영을 할 수 있지만 영적인 면에서는 번혈증을 가질 수 있다. 어떤 교회들은 통일성을 갖는 데는 성공하지만 다양성을 활용하는 데는 실패할 수 있다. 그러한 교회들은 자기 교파의 교리들을 고집스럽게 수호하는 데는 민감하지만 문화에 대한 대처 감각이나 적응에는 둔감하다.